건축 역사_유럽과 식민지 건축 ~ 근대 건축

2023. 1. 25. 01:14건축

보자르 건축

보자르 건축은 파리의 에콜 데 보자르에서 가르쳤던 학구적인 고전주의 건축 양식을 뜻한다. '보자르' 양식은 초기에는 왕실 건축원에서, 그리고 혁명 이후에는, 미술원의 건축 분야가 담당해서 이끌었던 두 세기 반 동안의 교육의 모든 축적된 생산을 넘어선다. 앙시앙 레짐이 조직한 로마 상의 건축 분야 대회의 조직은, 로마에서 공부할 기회를 제시했고, 제2 제국 시대와 뒤를 이은 제3공화국 시기에 절정에 달한 그것의 성향과 미학을 교육과정에 남겼다. 보자르 건축이 초래한 교육 방식은 1968년까지 큰 이변 없이 계속되었다.

 

아르누보

1900년 무렵에 전 세계의 많은 건축가가 전통적인 옛것들을 새로운 사회적인 요구와 기술적인 가능성과 결합하기 위한 새로운 건축적인 해결책을 개발하고 있었다. 브뤼셀의 빅토르 오르타와 앙리 반 데 벨데, 바르셀로나의 안토니오 가우디, 빈의 오토 와그너, 글래스고의 찰스 레니 매킨토시, 다른 많은 건축가의 작품은 옛것과 새것 사이의 공통된 투쟁으로 볼 수 있다.

초기 현대 건축

초기 현대 건축은 1900년대에 처음으로 출현한, 주로 형태의 단순화와 장식의 삭제의 비슷한 성질을 가진 수많은 건물 양식과 함께 시작되었다. 1940년대까지 이 양식은 입지를 단단히 굳혔고 국제양식으로 널리 퍼지게 되었다.

현대 건축의 정확한 성질과 기원은 여전히 번역과 토론의 여지가 남아있다. 루이스 설리번이 지어낸 격언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가 중요한 시초가 되었다. 건축에서 기능주의는 건축가는 건물의 용도에 기반하여 건물을 설계해야 한다는 이론이다. 이 진술은 처음에 등장했을 때만큼 명료하지 않고, 전문가들에게 혼란과 논란을 일으키는 문제인데, 특히 현대건축에 관해서 그렇다.

 

표현주의 건축

표현주의 건축은 표현주의의 행위예술과 시각예술과 병행하여 20세기의 첫 10년 동안 북유럽에서 발달한 건축의 양식이다.

이 양식은 때때로 자연적인 생체의 형상에서, 때로는 강철, 벽돌, 특히 유리의 대량 생산이 제공하는 기술적인 가능성에서 영감을 받은 고급 재료, 형태적인 혁신, 굉장히 특이한 볼륨감의 초기 모더니즘적 적용으로 특징지어진다. 많은 표현주의 건축가들이 1차 세계대전에서 싸웠으며 1919년의 독일 혁명 이후의 정치적인 혼란과 사회적인 변화가 섞인 그들의 경험이 이상향적인 외양과 낭만적인 사회주의적 의제를 낳았다. 경제적인 여건은 1914년에서 1920년 중반까지의 건설 계약의 숫자를 심각하게 규제했고, 브루노 타우트의 Alpine Architecture와 헤르만 핀스테를린의 Formspiels와 같이 제일 중요한 표현주의 건축물 중 상당수가 종이 위의 계획으로 남게 되었다. 이 시기에 일회성 전시 건물들은 아주 많았고 굉장히 중요했다. 극장과 영화를 위한 시노그래피는 표현주의적 구체화를 위한 또 다른 수단과 혹독한 경제적인 여건에서 대회를 준비하는 디자이너들을 위한 부가적인 수입을 제공했다.

 

아르 데코

건축에서 아트 데코 양식은 제1차 세계 대전 직전에 오귀스트 페레의 샹젤리제 극장과 헨리 소바쥬의 마조렐 빌딩과 함께 파리에서 나타났다. 세라믹과 스투코, 대리석, 나중에 스테인리스 스틸의 명판으로 장식된 건물의 외부에 적용된 직선, 기하학적 형태, 강화 콘크리트, 장식적인 조각의 혁신적인 사용은 아르 누보에서 떨어져 나온 것이었다. 양식은 1920년대와 1930년대에 극에 달했고, 이름을 1925년에 파리에서 열린 현대 장식미술·산업미술 국제전에서 가져왔다. 아르 데코는 특히 1920년대 후반의 미국에서 인기를 끌었는데 크라이슬러 빌딩과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을 포함하는 마천루와 뉴욕시의 라디오 시티 뮤직홀과 캘리포니아 오클랜드의 파라마운트 극장을 포함하는 호화로운 영화 극장에 이 양식이 사용되었다. 1930년대에 원양 비행기, 정기선, 기차의 공기역학적인 형체의 곡선에서 영감을 받은 스트림라인 모던이라 불리는 벗겨진 변종이 나타났다. 아트 데코는 1930년대에 전 세계의 사무실 건물, 정부 건물, 기차역과 영화관에 적용되었지만, 30년대 말에 대공황과 보기에 지나치게 장식적이라고 느꼈다고 비난한 르 코르뷔지에와 같은 모더니즘 건축가의 양식에 대한 강한 비판으로 인해 급격하게 쇠퇴했다. 1939년에 이 양식은 유행에서 크게 이탈했고 더 금욕적인 국제양식으로 대체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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